본문 바로가기

Film Tech/Theory

제습함의 제습제 용량구하기


1. Dry-Pak 의 원료는 무엇입니까?
Dry-Pak 을 만드는 주원료는 규조토입니다.
규조토는 지질시대에 해수중에 생존했던 생물체인 규조류의 유해가 오랜 기간동안 퇴적된 다음 변성된 퇴적암의 일종으로서 함수 비정질의 실리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규조류의 껍질 자체가 수많은 세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규조토는 무수한 세공들을 갖고 있는 다공성 광물입니다.
이러한 다공성 규조토에 조해성이 높은 물질을 화학처리 하여 대기 중에서 흡착된 수분이 다공성의 규조토 세공내로 응축 저장됨으로써 강력한 흡습성을 갖도록 한 것입니다.
2. Dry-Pak 과 기존의 방습제의 다른 점은 무엇인지요?
Dry-Pak 과 기존의 방습제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실리카겔을 비교해보면 실리카겔은 표면에 노출된 실라놀기의 수소결합에 의해서 수분을 흡착하지만, Dry-Pak 은 화학 처리된 조해성 물질에 의해 흡수된 수분이 세공 내에 응축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흡습력을 나타내며, 화학처리의 농도에 따라 흡습력을 선택적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실리카겔에 비해서 높은 흡습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천연광물을 그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과 같은 2차적인 문제점을 일으킬 우려가 없습니다.
3. Dry-Pak 은 어떤 포장지를 사용합니까?
Dry-Pak 의 포장지로는 방진복의 재료로 사용하는 Polypropylene 재질의 부직포를 사용하는데, 이 부직포 면에 polyethylene을 얇은 막 상으로 도포하여 종이를 접착시킨 3층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Dry-Pak 의 포장지는 강도가 높아서 접착부위의 파손이 없고 내진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부직포의 차수성이 우수하여 한번 흡습된 수분이 액상으로 누출될 가능성을 막아줍니다.
4. Dry-Pak 의 사용량은 어떻게 결정합니까?
일반적으로 방습제의 사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KSA 1032)
RㆍAㆍT (H1 - H2) ㆍK
W[g] = ------------------------- + K1ㆍD
(C2 - C1) x 10-2
   
여기에서 W : 건조제의 사용량 [ g ]
  R : 방습포장재료(wrap film 등)의 투습도 [ g/m2 24h ]
  A : 방습포장의 표면적 [ m2 ]
  T : 보관기간 [ 일 ]
  H1 : 보관기간중 외기의 평균습도 [ % ]
  H2 : 보관기간중 포장내부의 평균습도 [ % ]
(습기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K : 방습포장 재료의 종류와 보관기간중의 평균온도에 따른 계수
[ 40℃일 때 11.1 × 10-3 ]
  C1 : 사용개시 때의 건조제 흡습율, 즉 초기함수율(%)
  C2 : 습기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포장내부에 허용되는 최고상대습도에서 건조제의 최대평형흡습율(%)
 

K1 : 포장내의 흡습성이 있는 재료에 따른 계수
(통상적으로는 무시함)

  D : 포장내의 흡습성이 있는 포장재료의 무게 [ g ]
(골판지, 목재파레트, 완충재, 스치로폴 등)
   
위에서 알 수 있듯이 건조제의 사용량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는 포장필름의 투습도(R)와 건조제가 평형에 도달할 때 까지의 최대 흡습율 (C2)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위 식은 다음과 같이 경험에 의한 간편한 추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AㆍRㆍM       D               
W[g] = ----------- + ----          
     K               2
여기에서 A : 방습포장의 표면적 [ m2 ]
  R : 포장재료 (필름)의 투습도 [ g/m2 24h ]
  M : 보관기간 [ 개월 ]
  K : 외기조건에 따른 변수 (30℃, 90% RH의 경우 K=30-60)
   
이상의 계산식에 따른 사용예를 보면
가로,세로,높이가 각 1m인 피포장물(용적 1m3 )을 3개월간 보관한다면
사용량은
5 x 6 x 90 (85 - 50) x 11.1 x 10
W = -----------------------------------      에서
(40 - 2 ) x 10-2
 
= 2.7 kg 이며
간편식에 따를 경우
6 x 5 x 3        
W = ----------- = 2.25 Kg
40
      
이상과 같은 계산치는 최악의 조건을 가정한 이론적 사용량이며 통상의 경우는 1m3 당 약 1kg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방습제의 사용량은 겉포장 필름의 투습율 (본계산의 경우 5 로 가정) 과 보관기간에 따른 변수이므로 필름을 이용한 외포장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K 값이 높은 방습제일수록 적은량을 사용하므로 Dry-Pak 은 실리카 겔에 비해 같은량으로 보다 안전하게 습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외기조건 온도 및 상대습도 최대흡습율(%) K 값
실리카겔 dry-pak 실리카겔 dry-pak
보통의 온습도 20℃    70 % 25 % 24 % 60 57
비교적 고온다습 25℃    80 % 27 % 32 % 30 39
고온다습 30℃    90 % 33 % 50 % 20 30
매우 고온다습 40℃    90 % 38 % 55 % 12 17
5. Dry-Pak 을 사용하기 전 또는 사용 중에 품질상태는 어떻게 확인합니까?
방습제의 초기 품질은 KS 규격에 따르면 함수율이 2%이하여야 되며 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시료 약 5g을 취하여 200 ℃ 정도에서 2시간가량 건조한 다음 무게변화를 측정하여 다음식에 따릅니다.
W - W1
함수율 = ---------- x 100%
W1
W1 : 건조 후 측정 무게
W : 초기 시료 무게    
 
그러나 이상의 방법은 정밀한 측정을 요구할 경우에 사용하고 통상적으로는 무게를 측정하는 것으로 대략적으로 품질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50g 규격제품의 경우에는 포장오차를 감안하여 3g 이내 또 100g 규격의 경우에는 5g 이내 등과 같이 판단하면 될 것입니다.
6. Dry-Pak을 사용한 후의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요?
Dry-Pak 의 원료로 사용되는 규조토는 농사용 상토, 원예용 비료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천연광물입니다.
따라서 사용하신 후에는 포장지를 해체한 다음 토양에 폐기하여도 문제가 없으며 포장지는 소각처리 하면 됩니다.
7. Dry-Pak을 보관하는 방법은?
Dry-Pak 은 대기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방습제입니다. 따라서 항상 건조한 상태에 보관해야만 최선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으나, 통상적인 보관 조건하에서도 포장박스내에 포장이 된 상태로는 6개월정도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사용중 남은 잔량은 수분을 흡수하지 않도록 비닐포장을 묶어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환경과 관련하여 문제점은 없습니까?
Dry-Pak 의 주원료는 천연광물이기 때문에 환경오염과 같은 2차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또한 화학처리되는 화학물질도 식품제조등에 쓰이는 물질로서 안정성이 높은 물질이므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방습제에 비해서 현저하게 환경친화력이 높은 제품입니다.
10. Dry-Pak을 사용할 경우 주의할 점은 없습니까?
Dry-Pak 은 방습제로서 특성상 항상 대기중의 수분을 흡수하므로 가능한 한 고온 다습한 환경을 피하여 보관하여 주시고, 또한 사용하다 남은 잔량은 비닐 포장을 잘 묶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시에는 금속면의 표면에는 직접 닿지 않도록 하십시오. 왜냐하면 접촉면에서도 대기중의 수분이 흡수되므로 접촉면에서 수분이 응축되어 금속면의 표면에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점은 어떠한 방습제의 경우에도 동일한 주의사항이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