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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0

자전거 소음의 원인 자전거 소음 원인과 대처 대개의 소음은 우리의 느낌에 의해 짐작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곳에 원인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소음의 원인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아래에 나열하지 않은 전혀 다른 곳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문제들에 공통적으로, 마찰이 발생하는 곳에 WD-40이나, 윤활유, 구리스 등을 이용하여 마찰음을 없애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① 페달 밟는 것과 박자를 맞춰 소리가 난다. ② 바퀴 돌아가는 것과 박자를 맞춰 소리가 난다. ③ 핸들을 돌리면 소리가 난다. ④ 댄싱하거나 세게 밟으면 소리가 난다. ⑤ 주행중에 미세한 요철에도 딱딱 소리가 난다 ⑥ 댄싱할때는 소리 안나고, 앉아서만 굴리면 소리가 난다. ⑦ 브레이크 잡을 때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난다. ⑧ .. 더보기
자전거 변속기, 뒷 트레일러 조정방법 셀프 자전거 정비 1탄 (뒷 드레일러 조정하기) -내용추가 버전 - 드레일러란? - 드레일러의 역활 - 드레일러 문제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변속 트러블(내용 추가) - 드레일러의 구조 - 각 부분의 역활 - 드레일러의 세팅 - H(High)와 L(Low)의 조절 - B-Screw - 미세한 드레일러의 움직임을 잡아보자. - 역방향과 정방향 드레일러(내용추가) - 시마노와 스렘의 변속 차이(내용추가)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입니다. ^^, 자전거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있다면 바로 구동계통이고, 그중에서도 변속기(드레일러)가 가장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지 않는가 합니다. 저 또한 가장 먼저 붙인친 문제이고, 가장 먼저 익힌 정비내용이니까요. 그렇게 문제가 발생할때 마다 매번 샵이나 자전거 대리점에 가서 고.. 더보기
프레스타 방식의 자전거 공기주입법 프레스타 방식의 튜브 입니다. 현재 자전거 휠셋의 튜브가 프레스타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까지 주를 이루고 있던 던롭방식은 고압력의 공기 주입시 밸브안의 무시고무가 찢어지는 현상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런 이유로 프레스타 방식의 밸브 사용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프레스타 방식의 밸브입니다. 현재 바람이 나오지 않도록 잠궈져 있는 상태입니다. 공기를 주입하기 위해선 밸브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밸브가 풀어진 상태입니다. 지금의 상태에서 손으로 눌러주면 바람이 빠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공기를 주입하기 위해 밸브를 충분히 풀어주어야 합니다. 공기를 주입 할 수 있는 펌프 입니다. 게이지가 장착되어 있어 공기의 압력을 체크 할 수 있으며, 프레스타방식과 슈레더방식의 타입에도 공기를 주입 할 수 있.. 더보기
Eguana V6 하이브리드 자전거 기어설정법 이구아나 바이크의 하이브리드에는 SRAM 사의 X-3 변속기가 들어 갑니다~ SRAM 사는 미국의 회사로 자전거 업계에서는 기어 변속이 빠르고 정확하기로 유명한 회사죠 ㅎㅎ (제가 알기로는;;;) 요로케 깔끔하게 생긴 변속기죠 ㅎㅎ 기어 변속시에 부속이 만나 자연스러운 프리휠 소리가 아니라 드득 거리는 소음이 난다거나 변속기를 작동하지 않았는데 위아래로 이동하는 경우 변속기를 작동하였는데 변속이 이뤄지지 않을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변속기 조절이 필요합니다. ㅎㅎ 위에 사진은 외선 조절배럴 인데요. 먼저 스프라켓을 제일 작은 쪽으로 이동시킨후에 위의 조절배럴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한두바퀴 돌린후에 큰 스프라켓쪽으로 변속을 시도해봅니다.(한번에 너무 여러바퀴를 돌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ㅎㅎ) 한번의 조절로 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