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lm Tech/Printing

다계조 인화지에 대한 네이버 지식인 검색결과 중....

다계조인화지에 대한 네이버 지식인 검색결과 중....

다계조 인화지에 대한 궁금한 것 인데요.

지난번에 알려주신대로 이해가 되는 것 같은데 한가지 더 궁금한 게 생겼어요.

확대기의 백색광이 옐로우와 마젠타의 필터를 통과하면 필터의 색에 보색에 해당되는 색을 흡수하므로 그 보색이 되는 빛을 통과시키지 않는다고 하는데...

1.확대기에 옐로우 필터를 걸고 노광하면 블루광이 흡수되고 블루광만 걸러지고

그린과 레드광만 통과하고 그 두개의 빛이 그린광에 감광하는 유제에만 감광 되므로

현상 후 연조가 된다고 하는데

이때 레드광은 유제에 감광되지 않는 것인가요? 유제에 반응해서 검게 노광되는 것인가요?

보통 흑백필름으로 촬영할 때 레드필터를 걸고 찍으면 하늘이 진하고 검게 나오듯이....

2.이번에는 확대기에 마젠타 필터를 걸고 노광하면 그린광이 줄어들고(?) 그린광이 흡수되고 즉 그린광이 통과하지 못하고 블루와 레드만 통과해서

블루광에 감광하는 유제만 감광 되므로 현상 후 경조가 된다고 하는데

이때도 레드광은 블루광에 감광하는 유제에 감광되는 것인지...

이때 역시 레드광 처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레드광도 감광이 될 것 같아서요...

3. 엘로우필터 쪽을 통과한 빛들은 그린과 레드가 통과할 때는 이 두빛은 블루광에 감광하는 유제에서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죠?

4. 마젠타필터 쪽을 통과한 빛들은 그린이 걸러지니까 블루와 레드만 통과하고 이 두빛은 그린광에 감광하는 유제에서는 아예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다는 것인가요?

생각보다 많이 헷갈려요... 색의 삼원색과 빛의 삼원색이 섞여있으니까요...

 

감광 재료에 대한 이해.

mkpoto
답변채택률68.5%
2009.04.06 01:51
질문자 인사

넘넘 감사합니다.^^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에서 사용되는 감광재료에 대한 특성을 전체적으로 다 설명을 해야하는 질문을 올리셨네요.
필터의 특성과 가색법 감색법에서 필터와 보색과의 관계를 알고 계시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드립니다.

감광재료의 감색성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인화지가 어떤 감색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감광재료의 감색성]
:감광재료가 색에 대해서 반응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청감성,정색성, 전정색성으로 보통 나눠집니다.
1.청감성-파장이 짧은 자외선과 파란색까지 느낄수 있는 범위로 노랑이나 빨강에는 반응을 안합니다.
2.정색성-밝게 느껴지는 노랑색까지 반응하는 성질로 주황 빨강등에는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3.전정색성-빨강까지 모든 가시 광선에 반응을 하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쓰는 필림의 감색성입니다.

질문하신 다계조 인화지의 경우는 B와 G에 주로 반응하게끔 만들어 놓은 정색성의 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다계조 인화지의 감광제를 보면 B에 반응하는 청감유제BG에 함께 반응하는 녹감유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암실에서 붉은 암등을 사용하는 이유가 이 감색성으로 설명이 되겠죠. 다계조 인화지는 주항색이나 붉은 색에는 반응을 하지 않기때문에 암등은 짙은 오렌지색에서 붉은 색을 주로 사용을 합는 것입니다. 다른 색상을 사용하게 되면 인화지가 그 색상의 파장에 반응을 해버리기 때문이죠.

[질문에 대한 답]
[1번 질문]
R은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호수가 낮은 노란색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보색인 B(파랑)를 막고 G/R을 통과시키는데 이때 G파장이 다계조 인화지의 녹감유제층에 반응을 하게 됩니다. 유제층이 두개인데 하나의 유제에만 반응을 하게 되니까 최대 농도가 낮아져서 연조의 사진이 되는 것입니다.

필림에서 유제에 빛이 반응을 하면 필림은 검게 표현이 되고 이것은 인화시에는 빛이 투과 되지 않으므로 하얗게 표현이 되겠죠. 콘트라스트 강조용 필터를 쓰는 것은 감광재료의 감색성이 원래는 청감성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람의 눈은 파란색뿐만 아니라 가시광선을 모두 느끼기 때문에 RGB를 모두 표현을 할려고 어떤 색소들을 넣었다고 합니다. 즉 억지로 노란색, 빨간색을 느끼게 만든것이죠.

그러나, 원래의 감색성인 청감성의 영향이 더 크기때문에 파란색 하늘을 흑백으로 촬영을 하게 되면 더 밝게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보정을 해주기 위해서 콘트라스트 강조용 필터인 옐로우, 오렌지, 레드등의 필터를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참고암등의 광원이 세거나 인화지를 암등에 오랫동안 가까이에 두면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코닥에서 나오는 암등용 필터를 보면 사용거리와 전구의 W수를 정해줍니다. 더 밝거나 거리가 가까우면 영향을 미친다는 소리겠죠-

[2번 질문]
역시 R은 반응하지 않습니다. 높은 호수인 마젠타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B/R광은 통과되는데 이때 인화지의 두 감광유제층이 모두 반응을 하게 됩니다. 즉 B파장은 청감유제층뿐만 아니라 녹감유제층도 반응을 시기키때문에 농도가 진해지는 것입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R광원이 전혀 영향을 안미치는 것은 아닐겁니다. 그렇다고 인화지에 노광을 주는 시간동안 사진의 농도에 크게 영향을 끼칠정도는 아니랍니다.

[3번 질문]
1번의 답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G파장은 녹감유제층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시 한번, 녹감 유제층은 B와 G파장에 반응을 합니다. 그런데 B파장은 Y필터에 걸러져서 노광이 안되고,
R파장은 인화지가 색맹이어서 반응하지 않습니다. 남은 파장은 G인데 이것이 녹감 유제층에 닿았을때 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죠)

[4번 질문]
2번답을 역시 참고하세요. B파장에 반응하는 유제층은 녹감유제층과 청감 유제층 모두 다 입니다.
(청감유제층은 당연히 B파장에 반응을 하니까 한층의 농도가 형성이 됩니다. 녹감유제층은 B와G 파장에 반응을
하는데 B파장이 녹감유제층에 닿으면 역시 농도가 형성이 되어서 최대농도가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간단하게 도식화로 설명을 한것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더 쉬울 수 있겠네요.


[낮은 호수의 필터 Y를 사용했을때 반응]

빛 : B G R

흑백필림: ________

필 터: Y (B는 막고 G와 R을 파장을투과/G는 녹감에만 반응,R은 색맹)

인 화 지 : ------------녹감유제층 반응 (B와 G반응하는데 G가 와서 반응)

------------청감유제층 미반응(B파장에만 반응하므로 미반응)

[높은 호수의 필터 M을 사용했을때 반응]

빛 : B G R

흑백필림: ________

필 터: M (G는 막고 B와 R을 파장은 투과/B는 녹감과 청감에 반응, R은 색맹)

인 화 지 : ------------녹감유제층 반응 (B와 G파장에 반응하는데 B가와서 반응)

------------청감유제층 반응 (B파장에 반응하는데 B가와서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