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lm Tech/Printing

인화장비 사진 및 설명

암실 기자재

 [인화현상] 확대기(Enlarger)

 

 

 

원판 필름(네가필름 또는 포지필름)을 케리어에 고정하고, 원하는 크기로 확대하여 인화지에 노광을 주는 장치이다.

케리어(Carrier) : 필름을 확대기에 장전하기 위한 액세서리로, 필름의 평면성을 유지해 준다.

 

[인화현상] 확대기 렌즈

 

필름의 포맷에 따라 렌즈의 선택이 달라진다.

보통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필름은 135포멧의 필름으로 50mm의 렌즈를 사용하고, 120포멧의 필름은 70~80mm를 사용한다.

포맷(Format) : 사용하는 필름의 크기로, 포맷에 따라 소형(135), 중형(120), 대형(4×5인치)으로 구분한다.

[인화현상] 확대 타이머

 

노광시간을 정확하게 조절하기 위해서 전원과 확대기 사이에 연결하는 것으로, 작업시 버닝, 닷징 등의 동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인화현상] 포커스 스코프(Focus scope)

 

 

 

저배율의 현미경 같은 것으로, 확대 인화시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도구이다.

이젤 위에 올려놓고 들여다보면 은입자가 확대되어 입자의 선명도에 초점을 맞춘다.

포커스 스코프 사용법은...

1. 확대기에 필름을 장창하고...

2. 눈으로 이젤위에 맺혀진 상의 초점을 맞춘다.(조리개를 최대 개방으로 열면 더 쉽다.)

3. 포커스 스코프를 이젤위에 올려 놓고 보면 입자가 보인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포커스 스코프에서 입자가 보이는 것을 느끼지 못하지만, 여러번 위 사용법의 설명대로 반복하면서 훈련하면 보이게 될 것이다.

 

[인화현상] 이젤(Eagel)

 

두 개 또는 네 개의 날개를 조절하여 인화지를 고정하고 트리밍 역할을 한다.

트리밍(Trimming) : 확대 인화시에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복잡하고 불 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화면에 넣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인화현상] 암등(Safe light)

 

 

암전등이라고도 하는데, 인화작업시 어두운 암실에서 원활한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붉은색 조명이다.

인화지의 감색성은 청감성이나 정색성이므로 파장이 긴 붉은색은 느끼지 못하므로 인화지에 영향(포그)이 미치지 않는다.

[인화현상] 밧드(Bath)

 

인화 약품을 담기 위한 용기로, 인화 과정상 현상, 정지, 정착, 수세 등 4개가 필요하다.

바닥이 평평한 것이 아니라, 파도형이나 십자형으로 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

크기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작업을 하고자 하는 인화지 크기보다 약간 큰 것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인화현상] 집게

 

인화지를 약품 속에서 잡고 교반을 하거나 옮기기 위한 도구이다.

인화지 상처를 막기 위해 앞부분에 고무 마스킹이 되어 있는 것이 좋다.

현상 정지 정착 등 세 개가 기본이며, 현상용, 정지용, 정착용으로 구분하여 사용하되 현상용 집게는 꼭 현상용액에서만 사용하도록 한다.

 

[인화현상] 멀티 그레이드 필터

 

멀티 그레이드 필터는 멀티 인화지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필터이다.

인화지는 1호지, 2호지, 3호지, 4호지, 5호지가 있지만, 흑백 네가 필름의 농도에 따라 다섯가지 인화지 중에 한가지를 선별하여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 다섯가지를 전부 준비하기기 쉽지 않기 때문에 멀티 인화지를 사용하게 된다.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호수지와 같은 숫자가 있는 필터(3호지를 사용하고 싶다면 필터 앞에 3이라는 숫자가 있는 필터를 렌즈 앞에 부착해서 사용)를 사용한다.

[인화현상] 항온기

 

인화 현상을 하기 위해 약품의 적정 온도를 유지시키는 기구이다.

밧드 밑에 놓고 현상하고자 하는 온도를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설정온도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언제나 고른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