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lm Tech/Printing

인화된 사진의 문제점 원인분석

인화된 사진의 문제점 해결 및 원인 

1) 검은 얼룩이나 검은 점
카메라 내에서 필름에 묻은 먼지, 티끌 등이 원인이며 방지책은 촬영 전에 카메라 내부를 청소하거나 인화 후 에칭 또는 표백으로 수정한다.

※ 에칭(Etching) : 필름의 작은 상처로 인해 사진에 검은 점으로 나타나는 것을 수정칼이나 면도칼 같은 것으로 인화지의 유제면을 벗겨 내는 것을 말한다.

2) 흰 얼룩이나 흰 점
필름에 붙은 먼지가 원인이며 방지책은 에어 부러쉬로 먼지를 제거한 후, 재 인화를 하거나 스포팅으로 수정한다.

※ 스포팅(Spotting) : 사진의 흰 점을 가는 붓에 먹이나 스포팅물감을 사용하여 흰 점을 없애는 것을 말한다.

3) 가느다란 검은 선
필름 유제면의 가느다란 스크레치 자국이 원인

4) 가느다란 흰 선
필름 베이스 면의 가느다란 스크레치 자국이 원인

5) 현상 얼룩이나 전체적으로 고르지 못한 흐리멍텅한 현상
인화지 현상시 지정된 현상시간을 안 지키고 짧은 시간동안 현상을 하거나 또는 불충분하게 교반을 했거나 또는 효력이 다한 현상액을 사용한 것이 원인이다.

6) 인화지의 바램
수세 직후 바랜 것처럼 보이는 것은 인화지를 너무 강하거나 따뜻한 정착액 또는 지정시간 이상으로 장시간 동안 정착한 것이 원인이며 수세 후에 인화지가 바래는 것은 정착이나 수세가 불충분한 것이다.

7) 노란 얼룩
현상액 내에서 지정된 처리 이상으로 현상 또는 약품의 효력이 다했거나 너무 따뜻한 현상액으로 처리, 정착액으로 현상액을 오염시켰을 때, 인화지를 현상액 밖으로 너무 자주 빼내 공기에 장시간 노출이 되었을 때, 수세를 충분하게 하지 않았을 때의 원인이다.

8) 어느 한 부분만 초점 맞을 때
확대기의 케리어가 이젤 또는 밑바닥과 완전한 평행이 안된 것이 원인으로 케리어와 밑바닥을 완전히 수평을 이루도록 조정한다.

선명한 필름이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지 않았을 경우는 노광중에 확대기가 흔들려서 발생한 진동이 원인이다.

밀착 인화시에는 필름과 인화지 사이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아서 빈 공간이 생긴 것이 원인이며, 확대 인화시에는 장시간 노광으로 인한 열의 발생으로 필름이 휘어지거나 이젤에 놓인 인화지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은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